비트코인(bitcoin, XBT)이라고 들어보셨나요? 2009년 발행 되어진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디지털화폐)입니다.


이 비트코인이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덕분에 이전보다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지난 주말 이후로 비트코인 가격은 125%까지 폭등하였으며지난 월요일(522)기준 $2,100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사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2017년 동안에만 비트코인의 가격이 125%까지 폭등한 것 입니다. 비트코인 트레이더들은 적어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고마워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출처:coindesk.com>



지난 주 미국 증권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FBI국장 James Comey에게 전달된 메모가 공개되면서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메모의 내용은 이전 국가안전보장보좌관 Michael Flynn과 러시아와 연계된 수사를 중단하라는 것 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미없는 행동, 뒤떨이지는 위기대처능력, 증가하는 불확실성으로 뉴욕주식시장은 급락하였고 달러는 약세장이 계속되었습니다. 이런 혼란중에 안전자산인 금과 비트코인은 수혜자가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물론 비트코인보다 덜 알려졌지만 Ethereum, Ripple과 같은 디지털화폐들의 가치가 이번 년에만 폭등한 이유는 이들 화폐는 특정기관에 의해서 조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핵심이라면 정부나 중앙은행, 금융회사 등 어떤 중앙집중적 권력의 개입없이 작동하는 새로운 화폐인 것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블록체인(blockchain)이라는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 거래내역을 제공합니다. 시스템상에서 개인간 거래가 이뤄질 때마다 공개된 장부에는 새로운 기록이 추가되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거래내역이 대중에 공개적으로 공개될지라도 거래를 한사람이 누구인가에 대한 익명성은 보장되기 때문에 돈세탁이나 마약거래에 사용되는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습니다.<출처:한경용어사전>


지난 몇 해 동안 지정학적 불확실성 그리고 주요국가통화들이 안정성 대한 의심이나 염려가 발생할때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승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대통령의 취임 후 자국의 생산품이 국제무대에서 경쟁력을 갖기위해서 달러는 약세로 가야한다고 거론한 것 또한 비트코인의 상승을 부추긴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행동때문에 트럼프의 예산집행국장 Mick Mulvaney은 통화후원자들로부터  '비트코인의 하원의원(Bitcoin Congressman)'이라고 까지 별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정정책은 높은 인플레이션을 가져올 수 있으며그것은 아마도 더 약한 달러화와 더 높은 비트코인 그리고 금가격의 상승을 초래할것이라 예상합니다.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 임기중 그가 직접 사퇴하거나 탄핵당하거나 아니면 25회 미국헌법 제정에 의해서 제거될 수도 있다고 숙고 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상황을 반영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투자회사 Gerber Kawasaki CEO Ross Gerber 이런 비이상적인 시기에 비트코인은 아마도 완벽한 통화일 것이라고 CNN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사실 비트코인이 주류가 될지는 아직 많은 논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미국 워싱턴 내 정치적 소란이 끝이지 않는다면비트코인 그리고 비트코인과 유사한 디지털화폐들은 계속 혜택을 입을 것입니다.




【관련글 & 유사한 주제】


2017/06/12 - [비즈니스정보/글로벌경제 국제일반] - 이더리움의 강풍 비트코인 3000달러 돌파



2017/06/21 - [가상화폐 투자정보/비트코인 채굴] - 비트코인 채굴기<1> 비트코인 채굴방법 해싱24(Hashing24)



블로그 이미지

aloomberg

비즈니스 IT 테크놀로지 금융 분야의 유익한 정보를 공유